

Q&A. 지난 10년간 영어공부 스토리 + 몇년을 공부해야 유창?
몇 년을 공부를 해야 영어를 유창하게 말 할 수 있는걸까요? 지금 완전 기초고 지금 시작하는데 3년후면 유창해 질까요? 이런 질문을 많이 받았어요. 이 질문은 대답하기가 참으로 애매한데, 왜냐하면 3년하면 이정도 할 수 있습니다 라고 말하기는 사람마다 공부하는 양마다 공부를 얼마나 효율적으로 하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니깐요. 그래서 어떤 답을 드리기 보다는 제가 지난 10년간 영어 공부를 해오면서, 어떻게 공부했는지 그리고 해가 지날때마다 얼마만큼 늘었는지를 설명드리면 여러분의 영어 실력 향상 속도와 대조해 보실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. 대략은 이렇습니다.
1년 후 : 떠듬떠듬 간단한 한문장 말할 수 있었고
3년 후 : 어느정도 다 들리고 실수가 많지만 다양한 표현을 사용하려고 노력할 수 있었고
5년 후 : 유창.. 하다는 소리를 듣기 시작...궁금한 점 댓글로 달아주세요. :)
영어를 하게되면서 찾아온 인생의 변화
Hello everyone,
몇몇 이영시 구독자 분들을 요새 코칭을 해드리고 있습니다. 코칭을 시작할 때 꼭 묻는 질문 중에 하나는 "영어는 왜 잘하고 싶으세요?"입니다. 많은 분들이 회사에서 필요해서, 나중에 글로벌한 기회를 만들고 싶어서라고 하십니다. 이러한 실질적인 이유에서 영어를 배우는 것이 정말 중요한 것에 백번 동감합니다.
저도 처음에 그런 이유로 영어를 한 번 파보기로 결심을 했는데, 영어 때문에 해외에서 살아보고 일도 하다보니 영어가 저에게 가져다 준 큰 변화들이 있었습니다. 처음 영어 공부를 시작하면서 나에게 많은 기회가 주어질거야 라고 생각했던 것을 넘어 참 감사한 변화이기에 이 변화들을 여러분과 공유하고자 합니다.
라이프 스타일의 변화:
세상의 많은 사람들이 영어를 쓰죠. 꼭 영어권 나라에서 태어나지 않아도 영어를 씁니다. 영어 덕분에 미국, 영국 뿐 아니라 에스토리아, 프랑스, 네덜란드, 베네수엘라, 멕시코, 영